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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조체
[학습내용] [학습목표] ▪ 구조체 이해
▪ 구조체 처리▪ 구조체가 무엇인지 알고 용도를 설명할 수 있다.
▪ 구조체를 용도에 맞게 정의하고 선언할 수 있다.구조체 이해
1. 구조체란?
▪ 사용자 정의 데이터 타입
▪ 관련 있는 데이터를 묶어서 처리할 수 있는 자료구조
▪ 서로 다른 데이터 타입의 묶음
배열(Array) 구조체(Structure)
▪ 서로 다른 데이터 타입을 묶어서 처리할 수 있도록 사용자가 정의하는 데이터 타입
2. 구조체 정의방법
▪ 구조체의 멤버로 일반 변수 뿐만 아니라 배열이나 포인터 선언 가능
▪ 구조체를 정의하면 새로운 데이터형이 만들어짐
▪ 구조체 정의 → 메모리 할당의 의미는 아님
▪ 구조체형변수선언→ 메모리에 할당
형식 struct 구조체명 {
데이터형 멤버명 ;
데이터형 멤버명 ;
∙∙∙
};예제 struct student { //구조체명
char name[20];
int num, kor, eng, mat; //구조체의 멤버
double average;
}; //세미콜론 필수struct student {
char name[20];
int num, kor, eng, mat; 구조체를 정의함
double average;
};▪ 구조체의 크기는 모든 멤버들의 크기의 합보다 크거나 같음
▪ 구조체 멤버 중 가장 큰 멤버의 크기를 기준으로 멤버 할당(Padding)
▪ 구조체의 크기를 구하려면 sizeof 연산자를 이용함
struct sungjuk { char a; int kor ; };
3. 구조체 선언
구조체 처리
1. 초기화
▪ 선언 시 초기화는 배열 초기화와 동일
▪ { } 안에 멤버들의 초기값을 순서대로 나열
▪ { } 안에 지정한 초기값이 멤버의 개수보다 부족하면 나머지 멤버들은 0으로 초기화
▪ 멤버 접근 연산자 “.”을 이용한 초기화 가능
▪ 같은 구조체형의 변수들끼리는 서로 초기화나 대입이 가능함
▪ 구조체 간의 초기화 : 멤버 대 멤버 초기화 (동일한 멤버 간에 1:1로 복사해서 초기화)
▪ 구조체 간의 대입 : 멤버 대 멤버 대입
struct point { int x; int y; }; struct point p1 = {10, 20}; struct point p2 = {30, 40}; struct point p3 = p1; //구조체 간의 초기화 struct point p4; p4 = p2; //구조체 간의 대입
2. 구조체 응용
구조체 멤버
▪ 구조체를 다른 구조체의 멤버로 사용 가능
struct student { char *name; int num; int age; }; struct sungjuk { struct student stud; int kor, eng; double avg; }; struct sungjuk m2 = { {“hong kildong”, 20200001, 27}, 95,87}; printf(“ 학번 : %d”, m2.stud.num);
구조체 배열
▪ 구조체를 배열로 선언하는 것이 가능
struct sungjuk { char name[20]; int kor, eng; double avg; }; struct sungjuk m[50]; // 50명 학생의 성적을 처리
구조체 포인터
▪ 구조체 포인터를 선언하는 것이 가능
struct sungjuk { char name[20]; int kor, eng; double avg; }; struct sungjuk m2={ “hong”, 95, 87 }; struct sungjuk *ps = &m2;
▪ 구조체 포인터로 구조체의 멤버에 접근할 때는 “->”간접 접근 연산자를 사용
struct sungjuk { char name[20]; int kor, eng; double avg; }; struct sungjuk m2={ “hong”, 95,87 }; struct sungjuk *ps = &m2; m2.kor = 92; ps -> kor = 92;
학습정리
1. 구조체 이해
▪ 구조체는 서로 다른 데이터를 묶어서 처리하기 용이한 자료구조임
▪ 구조체는 먼저 정의하고 변수를 선언하여 사용함
▪ 구조체 선언 시 구조체명 앞에 struct라는 키워드를 사용해야 함
▪ 구조체 변수는 모든 데이터 타입을 사용할 수 있음
2. 구조체 처리
▪ 구조체는 선언 시 초기화하는 것이 가능함
▪ 선언 시 초기화에는 배열과 동일한 방법으로 초기화함
▪ 구조체도 필요에 따라 구조체 배열을 선언하는 것이 가능함
▪ 구조체 포인터로 구조체 멤버에 접근할 때는 간접 접근 연산자 ->를 사용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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