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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part 1 - 구조체

고구마달랭이 2021. 7. 31. 20:28

구조체

[학습내용] [학습목표]
▪ 구조체 이해
▪ 구조체 처리
▪ 구조체가 무엇인지 알고 용도를 설명할 수 있다.
▪ 구조체를 용도에 맞게 정의하고 선언할 수 있다.

구조체 이해

 

1. 구조체란?

▪ 사용자 정의 데이터 타입

관련 있는 데이터를 묶어서 처리할 수 있는 자료구조

서로 다른 데이터 타입의 묶음

배열(Array) 구조체(Structure)

 

서로 다른 데이터 타입을 묶어서 처리할 수 있도록 사용자가 정의하는 데이터 타입

 


 

2. 구조체 정의방법

▪ 구조체의 멤버로 일반 변수 뿐만 아니라 배열이나 포인터 선언 가능

구조체를 정의하면 새로운 데이터형이 만들어짐

구조체 정의 → 메모리 할당의 의미는 아님

구조체형변수선언→ 메모리에 할당

형식 struct 구조체명 {

       데이터형 멤버명 ;
       데이터형 멤버명 ;
       ∙∙∙

};
예제 struct student {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//구조체명

       char name[20];
       int num, kor, eng, mat;       //구조체의 멤버
       double average;

};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//세미콜론 필수
struct student {

char name[20];
int num, kor, eng, mat;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구조체를 정의함
double average;

};

 

구조체의 크기는 모든 멤버들의 크기의 합보다 크거나 같음

구조체 멤버 중 가장 큰 멤버의 크기를 기준으로 멤버 할당(Padding)

구조체의 크기를 구하려면 sizeof 연산자를 이용함

struct sungjuk {

char a;
int kor ;

};

구조체 크기 구하기

 


 

3. 구조체 선언

구조체 형식

 

구조체 변수를 선언하면 구조체 변수가 가진 멤버들이 메모리에 선언된 순서대로 할당됨

 

구조체를 정의하면서 구조체 변수를 함께 선언할 수 있음

 

구조체를정의하면서변수를함께선언할때는태그명을생략할수있음

구조체 처리

 

1. 초기화

선언 시 초기화는 배열 초기화와 동일

{ } 안에 멤버들의 초기값을 순서대로 나열

{ } 안에 지정한 초기값이 멤버의 개수보다 부족하면 나머지 멤버들은 0으로 초기화

 

멤버 접근 연산자 “.”을 이용한 초기화 가능

 

같은 구조체형의 변수들끼리는 서로 초기화나 대입이 가능함

구조체 간의 초기화 : 멤버 대 멤버 초기화 (동일한 멤버 간에 1:1로 복사해서 초기화)

구조체 간의 대입 : 멤버 대 멤버 대입

struct point {

	int x;
	int y;

};

struct point p1 = {10, 20};
struct point p2 = {30, 40};
struct point p3 = p1;			//구조체 간의 초기화
struct point p4;
p4 = p2; 				//구조체 간의 대입

 


 

2. 구조체 응용

구조체 멤버

▪ 구조체를 다른 구조체의 멤버로 사용 가능

struct student {

	char *name;
	int num;
	int age;
    
};

struct sungjuk {
	struct student stud;
	int kor, eng;
	double avg;
    
};

struct sungjuk m2 = { {“hong kildong”, 20200001, 27}, 95,87};
printf(“ 학번 : %d”, m2.stud.num);

 

구조체 배열

▪ 구조체를 배열로 선언하는 것이 가능

struct sungjuk {

char name[20];
int kor, eng;
double avg;

};

struct sungjuk m[50];			// 50명 학생의 성적을 처리

 

구조체 포인터

▪ 구조체 포인터를 선언하는 것이 가능

struct sungjuk {

char name[20];
int kor, eng;
double avg;

};

struct sungjuk m2={ “hong”, 95, 87 };
struct sungjuk *ps = &m2;

 

구조체 포인터로 구조체의 멤버에 접근할 때는 “->”간접 접근 연산자를 사용

struct sungjuk {

char name[20];
int kor, eng;
double avg;

};

struct sungjuk m2={ “hong”, 95,87 };
struct sungjuk *ps = &m2;

m2.kor = 92;
ps -> kor = 92;

 

 

 


 

 

학습정리

 

 

1. 구조체 이해

▪ 구조체는 서로 다른 데이터를 묶어서 처리하기 용이한 자료구조임

▪ 구조체는 먼저 정의하고 변수를 선언하여 사용함

구조체 선언 시 구조체명 앞에 struct라는 키워드를 사용해야 함

구조체 변수는 모든 데이터 타입을 사용할 수 있음

 

2. 구조체 처리

▪ 구조체는 선언 시 초기화하는 것이 가능함

선언 시 초기화에는 배열과 동일한 방법으로 초기화함

구조체도 필요에 따라 구조체 배열을 선언하는 것이 가능함

구조체 포인터로 구조체 멤버에 접근할 때는 간접 접근 연산자 ->를 사용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