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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part 2 - 라이브러리

고구마달랭이 2021. 8. 8. 21:39

라이브러리

학습내용 학습목표
▪ 라이브러리 개요
▪ 사용자 정의 라이브러리
▪ 라이브러리의 정의를 이해하여 표준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다.
▪ 사용자 정의 라이브러리를 만들고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다.

라이브러리 개요

 

1. 라이브러리 이해

[1] 정의

☞ 서브루틴이나 함수들이 저장된 파일들의 모음

☞ 보통 컴파일된 형태인 목적코드 형태로 존재

☞ 프로그램에서 공통 사용 가능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오브젝트 파일

☞ 사용자의 프로그램과 링크되어, 실행이 가능한 완전한 프로그램

 

(1) 사용 이유

▪ 자주 사용되는 특정한 기능을 main 함수에서 분리해 놓음

 

[2] 분류

 

2. 표준 라이브러리

☞ 작업에 필요한 라이브러리 함수 검색

☞ 헤더파일과 함수 원형 파악

☞ include와 매개변수 기술

 

 

3. C 표준 라이브러리

/* sqrt example */

#include <stdio.h> 		/* printf */
#include <math.h> 		/* sqrt */

int main ()
{
	double param, result;
	param = 1024.0;
	result = sqrt (param);
	printf (“sqrt(%f) = %f\n”, param,result );
    
return 0;
}

 


 

사용자 정의 라이브러리

 

1. Visual Studio에서 만들기

☞ 정적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로 생성

☞ 헤더파일과 소스코드를 작성

☞ lib 빌드

 

 


 

최적화 작업하기

 

1. Visual Studio에서 만들기

 

2. DEV C++에서 만들기

☞ 정적 라이브러리 프로젝트 생성

☞ 헤더파일과 소스코드를 작성

☞ 오브젝트 파일 생성

☞ .a 파일 생성

 

 


 

 

학습정리

1. 라이브러리 개요

▪ 라이브러리는 함수나 모듈의 집합

▪ 프로그램 개발 시 자주 사용되는 코드를 라이브러리화하여 재사용할 수 있음

▪ 정적 라이브러리는 컴파일 시 적재되는 라이브러리

▪ 공유 라이브러리는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적재되어 사용되면 이후 필요로 하는 다른 프로그램에서 바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함

▪ 동적 라이브러리는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적재되는 라이브러리

 

2. 사용자 정의 라이브러리

▪ 프로그래머가 필요에 의해 라이브러리를 만들 수 있음

▪ 모듈을 만들어 컴파일 후 라이브러리화하여 다른 프로그램에서 호출하여 사용할 수 있음