•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part 2 - 라이브러리

    2021. 8. 8.

    by. 고구마달랭이

    라이브러리

    학습내용 학습목표
    ▪ 라이브러리 개요
    ▪ 사용자 정의 라이브러리
    ▪ 라이브러리의 정의를 이해하여 표준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다.
    ▪ 사용자 정의 라이브러리를 만들고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다.

    라이브러리 개요

     

    1. 라이브러리 이해

    [1] 정의

    ☞ 서브루틴이나 함수들이 저장된 파일들의 모음

    ☞ 보통 컴파일된 형태인 목적코드 형태로 존재

    ☞ 프로그램에서 공통 사용 가능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오브젝트 파일

    ☞ 사용자의 프로그램과 링크되어, 실행이 가능한 완전한 프로그램

     

    (1) 사용 이유

    ▪ 자주 사용되는 특정한 기능을 main 함수에서 분리해 놓음

     

    [2] 분류

     

    2. 표준 라이브러리

    ☞ 작업에 필요한 라이브러리 함수 검색

    ☞ 헤더파일과 함수 원형 파악

    ☞ include와 매개변수 기술

     

     

    3. C 표준 라이브러리

    /* sqrt example */
    
    #include <stdio.h> 		/* printf */
    #include <math.h> 		/* sqrt */
    
    int main ()
    {
    	double param, result;
    	param = 1024.0;
    	result = sqrt (param);
    	printf (“sqrt(%f) = %f\n”, param,result );
        
    return 0;
    }

     


     

    사용자 정의 라이브러리

     

    1. Visual Studio에서 만들기

    ☞ 정적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로 생성

    ☞ 헤더파일과 소스코드를 작성

    ☞ lib 빌드

     

     


     

    최적화 작업하기

     

    1. Visual Studio에서 만들기

     

    2. DEV C++에서 만들기

    ☞ 정적 라이브러리 프로젝트 생성

    ☞ 헤더파일과 소스코드를 작성

    ☞ 오브젝트 파일 생성

    ☞ .a 파일 생성

     

     


     

     

    학습정리

    1. 라이브러리 개요

    ▪ 라이브러리는 함수나 모듈의 집합

    ▪ 프로그램 개발 시 자주 사용되는 코드를 라이브러리화하여 재사용할 수 있음

    ▪ 정적 라이브러리는 컴파일 시 적재되는 라이브러리

    ▪ 공유 라이브러리는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적재되어 사용되면 이후 필요로 하는 다른 프로그램에서 바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함

    ▪ 동적 라이브러리는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적재되는 라이브러리

     

    2. 사용자 정의 라이브러리

    ▪ 프로그래머가 필요에 의해 라이브러리를 만들 수 있음

    ▪ 모듈을 만들어 컴파일 후 라이브러리화하여 다른 프로그램에서 호출하여 사용할 수 있음

     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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